고구려

고구려 고구려는 한국의 고대 왕조의 하나이다.[6]나라 성은 횡성 고씨이다.[7]원래 국호는 고구려이었지만 당시의 금석문과 역사 기록을 토대로 장수왕 대에 고려로 개칭한 것으로 추정된다.[8][9][10][11]이후에도 활 후손이 세운 고려(901년)와 왕건이 세운 고려(918년)이 계승하고”고려”국호는 천년 이상 지속되었다. 현재 한국의 영어 국호인 코리아도 고려에 유래한다.[12][13][14][15]고구려는 오늘 평안도, 랴오닝 성, 지린성을 주 무대로 한반도 중부와 남부, 헤이룽장 성 및 연해주, 몽골 동부까지 지배했다.[16][17][b]5세기가 되어 고구려는 내부에서는 말갈, 거란 사실 정도 등을 산하에 두고 모용 히데의 뒷전으로 요동군을 놓고 대립하면서 이후 요동군 정벌과 북연을 속방에 역량을 과시했다. 제도적으로 도교, 불교 태학, 율령 등의 제도를 도입하고 체계적인 제도를 마련하고 국가를 운영하고 백성은 군주를 천제 유키코이라 칭하고[18]스스로를 천제의 후손으로 생각하고 영락, 영강, 연수, 건흥 트로트 등의 연호를 사용했다.고구려는 한민족 전통 문화의 뿌리인 뿔 길이 총[19]씨름 지도에 근거한 전통 스포츠 씨름의 기원이 된 시대로 추정되고 있다.[20]또 난방 방식인 온돌[21], 현악기 거문고의 기원이라고도 하고[22]한 민족의 전통 설화 하부 원전, 바보 온달 존, 낙랑 공주와 호동 왕자 등의 배경이다. 한반도 남부와 풍습과 언어가 같다는 기록이 존재한다.[23][24]국호[편집]고구려는 한국의 고대 왕조 중 하나이다.[6] 국성은 횡성 고씨(橫城高氏)이다.[7] 원래 국호는 고구려였으나 당시 금석문과 역사 기록을 바탕으로 장수왕대 고려로 개칭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8][9][10][11] 이후에도 궁예가 세운 고려(901년)와 왕건이 세운 고려(918년)가 계승하였고, ‘고려’ 국호는 천년 이상 지속되었다. 현재 한국의 영어 국호인 코리아도 고려에서 유래했다.[12][13][14][15]고구려는 오늘날 평안도, 랴오닝성, 지린성을 주무대로 하여 한반도 중부와 남부, 헤이룽장성 및 연해주, 몽골 동부까지 지배하였다.[16][17][b] 5세기에 이르러 고구려는 내부에서는 말갈, 거란, 실위 등을 휘하에 두고 모용수의 후연과 요동군을 둘러싸고 대립하였고 이후 요동군 정벌과 북연을 속방으로 삼아 역량을 과시하였다. 제도적으로도 도교, 불교, 태학, 율령 등의 제도를 도입하여 체계적인 제도를 갖추고 국가를 운영하였으며 백성들은 군주를 천제지자라 칭하고 [18]스스로를 천제의 후손으로 여기고 영락, 영강, 연수, 건흥, 엔카 등의 연호를 사용하였다.고구려 시대는 한민족 전통 문화의 뿌리이며, 각저총[19] 씨름도에 근거하여 전통 스포츠 씨름의 기원이 된 시대로 추정되고 있다.[20] 또한 난방 방식인 온돌[21], 현악기 거문고의 기원이라고도 하며, [22] 한민족 전통 설화 토생원전, 바카온달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등의 배경이기도 하다. 한반도 남부와 풍습과 언어가 같다는 기록이 존재한다.[23] [24] 국호[편집]동명 성왕 및 충주 고구려비의 문서를 참고하세요.고구려의 시조인 동명 성왕은 국호를 “고구려”라고 명명했지만 5세기 장수왕 대에 국호를 “고려”에 개칭한 것으로 추정된다.[25][26]이후 이름”고려”은 보덕국[27]과 대조영의 발해로 국호로 사용되기도 했다.[28]901년 활로 후예가 태봉을 세우고 계승하고 918년에 정권을 장악하고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의 고려가 다시 맥을 이었다. en:Korean Empire문서를 참고하세요.이름”고려”는 12세기, 왕 씨가 이 왕조를 계승하고 세운 고려를 통해서 아라비아와 유럽에 다시 확산되면서 근대에서 한국을 프랑스어:Corée, 스페인어로는 Corea, 영어에서는 Korea라고 부르게 되었다.[29][30][31]현대 고구려 고분군을 점유한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의 공식 영어 명칭은 Democratic People’s of Korea[32], 약칭은 DPRK에서 충주 고구려비가 위치하는 대한민국의 공식 영어 명칭은 Republic of Korea[33]. 약칭은 ROK이다. 국호 외에도 “고구려”는 고구려 대학교, 고구려 천문 과학관 등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같은 이름의 왕조와 시대 구분에 관해서는 왕 씨의 고려에서는 이 왕조를 “전에 있던 고려”라는 의미의 글 고려[34]라고 부르며 신라 국석 남산 고지 국사 비명 후기[35]을 통해서 자신들을 “뒤를 이은 고려”이란 뜻의 후 고려로 부르며 구분했다.[36]『 삼국 사기 』을 쓴 돈 부식은 이 왕조를 4세기까지의 국호인 “고구려”라고 표시하고 왕 씨가 세운 고려와 구분했다.발음에 관해서는 국호”고구려”한국어 독립 소리가 고구려가 아닌 “헌 구리”라는 시각이 있다.[37]이것은 레이의 독일 소리가 국명을 나타낼 때는 “리”로 발음되는 음운 법칙에서 비롯됐다.[38][39][40][41]그러나 조선 시대 훈민정음 창제 이후에 나타난 한글 문헌에 따르면 고구려와 표현[42]《대동지지》에는 “(중국인과 음운학의 책과는 달리)일본인은 『 레이 』과 호비체에고 있다[43]이라고 기록하고 있어 국명을 나타내는 때도 레이는 “레이”로 읽는다는 예외도 있는 등[44][45][46]해당 주장은 신빙성이 낮다. 중원 왕조는 고구려를 사례/맥/고리/구리/평양/요동 등으로 호칭했다.[47]역사[편집]졸본 부여의 탄생(기원전 58년-서기 13년)[편집]이 부분의 본문은 동명 성왕입니다.시조·고주몽의 원래 이름은 솔루션 주몽에서 출생은 기원전 58년이든 『 삼국 사기 』에 따르면 본래 예의 맥족의 국가 부여의 일부였다 키타 부여 왕·바다 털 마모루의 아들이다.[48]해모수는 북쪽 부여의 왕이자 부여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로 천제의 아들로 불렸다.[49]외 할아버지는 강을 다스리는 신·하베 구인 그의 3명의 딸인·유화(하류 하나)·하·우파(하류 하나)중 하·유화가 그의 어머니다.[50]이름의 주몽은 부여어로 활을 잘 쏘는 사람인 신궁이라는 뜻이다.[51] 어려서부터 활에서 파리를 쏘게 재능이 있다고 알려졌다.[52]당시 해 남편 누각의 뒤를 이어 부여의 2대 왕이었던 김와 왕에는 7명의 아들이 있었다 전해진다.7명의 아들 가운데 태자이던 해대소(대소 왕)을 주축으로 6명의 형제는 주몽의 재능을 질투하고 죽이려고 했다.[53]평양 동명성왕 석상이에 주몽은 협보, 오이[54], 마리[55]과 함께 부여를 나오고 남하했다. 추격자들을 피하고 남쪽으로 내려서 엄 리대 물에 이르렀다. 자신들의 앞길을 막는 오므리 큰 나무에 대고 주몽은 “나는 천제의 손자이며 강의 신의 외손자이다. 지금 나를 쫓는 자가 뒤따르니 그 위험이 급한 것에 강을 건너지 않으니까 도왔으면 좋겠어”이라고 하면 이것에 감응한 자라와 물고기가 수면 위로대를 잡고 다리를 만들어 주었다. 주몽이 무사히 강을 건너면 물고기와 자라는 다시 버리고 추격자들은 강을 건너지 못하고 더 이상 쫓아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사건을 가리키고 물고기별 성 교라고 칭한다.[56]카이슈 꿈은 배의 다른 친구 3명과 함께 남하하고 졸본에 정착했다. 거기의 세력가 용·타바 르의 차녀 서울·소노와 혼인했다. 그 뒤 비류국 군장·쇼요를 만났다. 헤쥬몽은 송 양을 끌어안기 때문에 그와 활의 싸움을 신청하고 송 양을 구슬 손가락을 백보 밖의 표적으로 하면 돌이 으스러지게 백발 백 중이었다고 한다.[57]이에 대한 기원전 36년 송 아키라는 주몽에게 투항했다.[58]기원전 37년 주몽은 졸본 중 오녀 산성(팬 론 현)을 도읍으로 국명을 고구려(고구려)으로 개칭하였다. 그리고 왕실의 이름을 바다 씨에서 고 씨를 변경하고 이름은 고주몽으로 대관식에서 고구려의 1대 왕 추모 성왕이 됐다.[59]추모 성왕은 즉위한 뒤 송 아키라의 나라였다 비류국을 다물도와 바꾸고 그를 그곳의 관리자로 임명했다. 또 추모 성왕은 먼저 주변의 녹차족을 복속시켰다. 기원전 34년 마침내 졸업 홍죠와 궁궐을 완성하고 기원전 32년에는 오이와 후소 관노[60]을 보내는 백두산 동쪽 남쪽에 있던 행인들을 정복하고 기원전 28년에는 부여 렌[61]을 보내며 북쪽 옥저을 정복했다. 기원전 24년 가을 음력 8월에 부여에 남아 있던 어머니의하·유화가 숨졌다.한편 추모 성왕의 전 소생 왕후 예 씨의 아들로, 유리는 기원전 37년 부여에서 태어났다. 헤·유리는 어머니 예 씨의 이야기를 듣고 추모 성왕이 남긴 부러진 칼 조각이라는 징표를 주춧돌에서 찾아낸 뒤 기원전 19년에·유리는 고구려에 찾아 추모 성왕에 만나서 성을 개칭하고 고유리와 되어, 동년 음력 4월에 태자에 책봉됐다.1년 후인 기원전 18년, 소서노는 온조, 비류 등 두 아이와 함께 기원전 18년 내려오는, 비류는 미추홀(인천 광역시)에 정착하고 온조는 위례 성(서울 특별시)에 정착했다. 이때 온조에 따르고 고구려의 졸본에서 위례 성에 남하한 10명의 개국 공신을 열 필과 말했다. 개국 공신 10명은 마 레이, 오간, 을음 해), 흘간, 곽 충, 한세 기, 범창, 조 나리 중 마려는 개국 공신 마리의 후손으로 추정되며 한국 말 씨의 조상이 됬다. 해루은 바다 털 수와 같은 가계의 사람으로 추정된다. 조 나리는 직산 조 씨의 조상인, 알려지지 않은 공신 중 전섭은 한국 전 씨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사유리는 동명 성왕이 기원전 19년에 서거하자 고구려의 제2대 임금인 유리 명왕이 됐다. 기원전 18년 음력 7월에 다 후 송 아키라의 딸을 왕비로 맞았다. 기원전 9년에는 고구려를 위협하던 선비들을 일본 노의 대책을 이용하여 토벌했다. 기원전 6년 부여 대소 왕은 고구려에 볼모를 요청하고 유리 명왕은 부여의 강력한 국력을 싫어하고 태자 도절을 인질로 보내려 했으나 도절을 두려워하고 가지 않았다. 이에 대한 타이쇼 왕은 기원전 6년 음력 11월 병사 5만 여명을 이끌고 고구려를 침공했지만 폭설로 많은 병사를 잃은 퇴각했다. 유리 명왕은 부여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3년 압록강 근처의 국내성으로 천도했다.9년 음력 8월, 타이쇼 왕이 사신을 보내고 부여에 섬길 것을 권유했지만 유리 명왕은 국력이 부족한 것을 알고 부여에 신속하고 있기로 했다. 그러나 왕자 고무휴루(고 무신 왕)이 사신에게 부여의 내정이나 잘 다스린다는 뜻의 말을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사신이 돌아가도록 했다.12년 전한를 무너뜨리고 신라를 세운 왕 노조미가 불길 노여움 정벌을 위해서 고구려군을 징발하려 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장군을 보내고 공격하고 고구려의 장군 연희를 죽였다. 이에 대한 고구려는 신라를 공격했다. 13년에는 부여가 고구려를 침공했지만 고무 아츠시가 매복 작전을 벌이는 부여군을 크게 격파했다. 유리 명왕은 14년에는 량맥을 정복하고 겡도군의 고구려 현을 지배했다.조 모루와의 전쟁(13년-270년)[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고구려-위 전쟁 전 삼국 시대 및 한나라사 군입니다.시코쿠 시대시코쿠 시대충주의 충주 고구려비소인 수림 왕의 손자이며 고국 영양 왕의 아들로 태어난 광개토 왕은 중국과 일본 등에서 좋은 태왕으로 꼽힌다. 광개토 대왕은 17세에서 391년 왕위에 오르고 즉위하고 한국 최초의 연호를 반포하고 영락으로 명명하고, 또 군주를 왕의 태왕으로 격상하고 부르도록 했다. 곧바로 정복 활동에 나섰다. 고 구렁 속 토크는 18세였던 392년 7월 병사 4만명을 거느리고 백제의 북쪽 변경을 침략하고 석현 성 등 10여 성을 함락시켰다.[71]백제의 왕 진사 왕은 광개토 대왕이 군사를 하는데 능하다는 이야기를 들고 나가지 못하고 한수 북쪽의 여러 마을이 다수 함락했다. 승기를 탄 고구려는 10월 백제 북방의 천혜의 요새인 중요지이기도 하다 관미 성을 20일간 포위 끝에 함락시켰다.[72]395년에는 패수에서 백제 군 8000여명을 생포 또는 죽이는 대승을 거뒀다.[73]396년 고구려는 대대적으로 백제를 공격하고 아리 물 이북의 58성, 700여 마을을 점령한 위례 성을 포위했다. 이때 백제 아유 신뢰 왕에서 “영원한 노 손님”이다.””은 항복을 받아 아하 신뢰 왕의 동생과 백제의 대신 10명을 인질로 잡고 백제를 사실상 속 방에 개선했다.거란을 정벌하고 조금 모리 야시 왕 8년(378년)에 거란의 침입으로 붙잡힌 1만 여명의 백성을 되찾다.(392년[74]9월)[75]395년에는 소금물[76]에 진출하는 거란족 패려을 정벌하고 복속시켰고 수많은 소, 말, 양 떼를 노획했다. 일부 학자는 『 삼국 사기 』의 거란 정벌(392년)와 광개토 왕릉비 비려 정벌(395년)을 동일 사건에 대한 기록으로 보고 있다.[77]한편 398년에는 숙신을 정벌하고 동북 국경 지대를 안정시켰다.광개토 대왕은 399년 평양에 순행했다. 백제와 왜는 신라를 공격하고, 신라는 평양에 사신을 보내고 구원을 요구했다. 광개토 대왕은 400년에 신라에 5만 대군을 파견하고 왜군을 물리쳤다. 이때 왜군은 금관 가얌네 발성까지 퇴각하는 고구려군은 금관 가야 지역까지 쫓아 왜군을 격퇴시킨다. 학계에서는 이 때 금관 가야의 세력이 급속히 약해지고, 금관 가야가 주도하던 전기 가야 연맹이 붕괴하면서 대가야가 주도하는 후기 가야 연맹이 시작됐다고 본다. 고 구렁 속 토크는 400년에 신라를 구원하고 신라 왕을 내물 마립간에서 미나리 마립간에 교체된다. 그 뒤 고구려군은 약 100년간 신라 땅에 머물신라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신라는 고구려에 조공하는 보호 나라가 된다. 404년에는 대방 지역에 파고들며 온 백제와 왜 군을 괴멸시켰다.400년 2월에 고구려 주력군이 신라에서 왜군을 격퇴하고 있을 때 뒤 연왕의 모용 별은 신성과 남소 성을 공격한다. 그러나 모용성은 내부에서 살해되자 이에 대한 강세 구렁 속 토크는 보복전을 벌이며 402년 후 노부의 숙군 성을 공격하고 함락시키고 404년에도 노부의 룡성을 정벌한 모용 성 모후 그와 난초 왕비를 잡고 철수했다. 비슷한 시기에 연기군까지 공격해서 함락시켰다. 제비 군은 지금의 베이징 부근에 위치한 지역에서 이 기록에 따르고 베이징 일대까지 정복했다는 주장이 있다.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파고들며 온 뒤 연기군을 405년에 랴오둥 성, 406년에 나무 바닥성으로 격파하는 요동 점령을 확고히 했다. 또 407년에는 5만명의 군대를 동원한 뒤 연 군대를 격파하고 막대한 전리품을 노획하고서 돌아가는 길에 뒤 노부의 6개 성을 점령했다. 후연은 광개토 대왕에 한족 공녀를 상납했다.후 제비를 더욱 압박하기 위해서 미나미 연기와 우호 관계를 맺는 것도 있었다. 고구려의 압박을 받은 뒤 노부는 고구려 계통의 고은이가 모·영희를 죽인 뒤 노부를 물리치고 키타 노부를 건국하자 408년에 우호 관계를 맺자 동시에 사실 카미 키타 노부를 속방으로 서의 국경을 안정시켰다.[78]410년에는 이미 고구려 속방이었던 동 부여를 완전히 굴복시켰다.[79]광개토 대왕은 내치에도 힘썼다. 평양을 크게 중시하고 393년에는 9개의 절을 평양에 창건하는[80]399년에는 왕이 직접 평양에 행차하기도 했다. 409년에는 나라 동쪽에 민둥산 성 등 6개 성을 쌓고 평양의 민호를 이리주마와고 다시 남쪽으로 순행했다.또 역대 왕릉의 정비에 힘쓰고, 마모루 묘인 제도를 정비하고 실시하는 것을 장수왕에게 유언했다. 이런 내치에서 광개토 왕릉비에는 “나라가 부강하고 백성이 편하고, 오곡이 풍성하게 익은 “과 기리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서진 및 미나미 진나라 정책과 평양 천도(413년-531년)[편집]이 부분의 본문은 장수왕 및 문자 명왕입니다.장수왕은 광개토 대왕의 아들로 휘는 화학 등이다. 연가, 연수, 건흥 등의 연호가 새겨진 유물이 일부 발견되고 있어 독자 연호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414년 광개토 왕릉비 건립해서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기리는 장수 왕은 내부적으로 왕권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성(가계)의 귀족 세력을 약화시키려는, 427년에 종묘 사직을 평양 성으로 천도하였다. 장수왕은 대 나리야 마 성을 안 쌓학 궁을 건설하고 왕실의 위엄을 높이고 왕권을 강화했다.476년경 삼국시대(三國時代)476년경 삼국시대(三國時代)지안의 장군총지안의 장군총을지문덕.을지문덕.연개소문(延開所文)연개소문(延開所文)고려 신사한편 8세기 말~9세기 초에는 요동 지역에서 고구려의 유민들이 세웠다고 추정되는 국가(초등 고구려)[97]이 등장하는 것도 있었지만 고려국에서 사신을 보냈다.같은 단편적 기록 이외에는 관련 기록이 없고, 국가 성립 과정과 배경, 멸망 시기 등은 모른다.[98]고구려 부흥 운동은 실패로 끝났지만 698년에 성립한 발해[99][100]과 918년에 성립한 고려[101]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이다.고구려 유민의 일본 망명[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고 약광 및 코오마 씨입니다.한편 1799명의 고구려인은 일본에 망명했다. 다이호 3년(703년)일본의 조정은 고구려의 왕족인 보장 왕의 아들로 추정되는 고 약광(코마노 친자)에 고려 왕이라는 성을 주었다. 덴표쇼호 2년(750년)에는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5대 손·배내 복덕의 후예·타카쿠라 마코토 등의 일가 코마노 아손의 카바를 탔지만 아손다는 카바를 도래인에게 주는 것은 당시 일본에서는 이례적이었다. 그 뒤 복신는 다시 성을 타카쿠라로 바꿨다. 또 약 빛의 후손은 대대로 코오마 신사의 사제장을 맡아 오늘까지 이어 현대의 코오마 씨가 됐다. 삼족오§일본 문서를 참고하세요.한편 고 젊은 빛을 기리기 위해서 세워진 고마 신사는 “출세하려면 코오마 신사에 가서 전단”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일본에서는 명소이다. 하마구치 오사치, 와카쓰키 레이지로, 사이토 마코토, 고이소 쿠니아키, 시바 요시 쥬로, 하토야마 이치로가 참배한 뒤 총리에 임명되면서 출세 목숨 신이라 칭하고 추앙 받고 있다. 1990년대에는 ” 큰 사건이 있을 때는 코오마 신사에 가서 빌어야 수사가 잘 된다”라는 말이 퍼지면서 도쿄 지검, 도쿄 고등 검찰청 검사들이 속속 참배하기도 했다.[102]연간 40만명의 참배객이 지나는 정도이며 그 중에서도 많은 유명 인사나 연예인들이 자주 참배하는 대목이기도 하다.왕실[편집]한편 8세기 말~9세기 초에는 요동 지역에서 고구려 유민들이 세운 것으로 추정되는 나라(소고구려)[97]가 등장하기도 했는데 고려국에서 사신을 보냈다.같은 단편적인 기록 이외에는 관련 기록이 없어 국가 성립 과정과 배경, 멸망 시기 등은 알 수 없다.[98]고구려 부흥운동은 실패로 끝났지만 698년 성립된 발해[99][100]와 918년 성립한 고려[101]는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이다.고구려 유민의 일본 망명[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고약광 및 고마씨입니다.한편 1799명의 고구려인은 일본으로 망명했다. 다이호 3년(703년) 일본 조정은 고구려 왕족이자 보장왕의 아들로 추정되는 고와카 미쓰(코마노 미츠코)에게 고려왕이라는 성을 주었다. 덴페이 가쓰호 2년(750년)에는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5대손 배내 후쿠노리의 후예 다카쿠라 신 등의 일족에게 고마노 아손 가바를 하사하였는데, 아손이라는 가바를 도래인에게 수여하는 것은 당시 일본에서는 이례적이었다. 그 후 후쿠노부는 다시 성을 다카쿠라(高倉)로 고쳤다. 또한 약광의 후손들은 대대로 고마신사 궁사를 지냈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져 현대의 고마씨가 되었다. 삼족오§일본문서를참고해주세요.한편 고와카미츠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고려신사는 ‘출세하고 싶으면 후루마 신사에 가서 빌라’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일본에서는 명소다. 하마구치 유유키, 와카츠키 레이지로, 사이토 마코토, 고이소 쿠니아키, 시바하라 요시주로, 하토야마 이치로가 참배한 뒤 총리에 임명됐기 때문에 출세 명신으로 추앙받고 있다. 1990년대에는 “큰 사건이 있을 때는 후루마 신사에 가서 기도해야 수사가 잘 된다”는 이야기가 퍼졌고 도쿄지검·도쿄고검 검사들이 잇따라 참배하기도 했다.[102] 연간 40만 명의 참배객이 다닐 정도이며, 그 중에서도 많은 유명인사와 연예인들이 자주 참배하는 곳이기도 하다.왕실[편집]고구려 왕실 문서를 참고하세요.정치[편집]고구려 왕실 문서를 참고하세요.정치[편집]태왕, 대막 안감 및 고구려 고헤 문서를 참고하세요.고구려가 부족 연맹 단체적인 지배 체제에서 벗어나면서 고대 국가로서의 관료 조직을 갖추게 된 것은 대체로 율령 정치가 시작된 소수 숲 왕 때의 것이며 그것이 더욱 정비된 것은 고구려가 수도를 평양으로 옮긴 뒤의 일이라고 생각된다. 高句麗の中心勢力は本来、ソノ(消奴)·ジョルノ(絶奴)·スンノ(順奴)·クァンノ(関魯)·桂楼の5部族で形成されたという。 이때 왕은 부족 연맹장으로 갔다. 왕은 선출에서 세습제로 바뀌었지만, 초기는 소노베에서 동명 성왕 이후는 카츠라류부에서 세습했다고 한다.초기에는 국왕 밑에 상가·대로·패자·주부·우태·승려·사자·조 옷·선인 등을 두었으나 이 관계는 그 후 발전 과정을 통해서 427년 평양 천도 이후로 재정비됐다. 관료의 등급은 대체로 12등급으로 분화·발달했지만 대대, 굵은 대형, 우울 마디 굵은 대사자, 아침의 머리 대형, 대사자, 소형·제형, 선인 등으로 나뉘었다. “형”은 연장자로 가부장적 족장의 뜻을 표하는 부족 연맹에서 고대 국가로 전환하는 여러 족장 세력을 이러한 관등에 흡수한 것 같다. “사자”이 붙은 것은 씨족원으로부터 등용된 것으로 공부 징수의 직역을 뜻하는 것 같다. 누대로 막리 지원은 총리 격인 고구려 최고의 관직으로 대대로가 평시 행정 담당의 총리다. 막리 연못 아래에는 고추 대가·중외 대부· 대주부등을 두었는데 각각 내정, 외치·재정을 담당했다.지방은 동·서쪽·남쪽·북쪽·중의 5부에 나누어 5부에는 욕살다는 부왕급 군관과 처려 인근 지원[103]이라는 행정관이 파견되었다. 그들은 각 내부의 여러 성주를 통솔해야 했다. 원래 부족 세력의 근거지였던 여러 성(170)은 고구려 왕국의 사적·행정적 단위로 통합됐으며 또 부세 등 지방민에 대한 통치가 열리는 것이었다.고구려에는 귀족 회의 중 하나인 재가 회의도 있었다.행정[편집]태왕, 대막 안감 및 고구려 5부 문서를 참고하세요.고구려가 부족 연맹체적 지배 체제에서 벗어나 고대 국가로서의 관료 조직을 갖추게 된 것은 대체로 율령 정치가 시작된 소수림왕 때의 일이며, 그것이 더욱 정비된 것은 고구려가 수도를 평양으로 옮긴 후의 일이라고 생각된다. 고구려의 중심 세력은 본래 소노·절노·순노·관로·계루 등 5개 부족으로 형성되었다고 한다. 이때 왕은 부족연맹장이 되었다. 왕은 선출에서 세습제로 바뀌었으나 초기에는 원부에서 동명성왕 이후에는 계루부에서 세습하였다고 한다.초기에는 국왕 밑에 상가·대로·패자·주부·우태·승·사자·조의·선인 등을 두었으나, 이 관계는 이후 발전 과정을 통해 427년 평양 천도 이후 재정비되었다. 관료의 등급은 대체로 12등급으로 분화·발달하였으나 대대로 태대형, 울절, 태대사자, 조의두대형, 대사자, 소형·제형·선인 등으로 나뉘었다. ‘형’은 연장자로 가부장적 족장의 뜻을 표하여 부족연맹에서 고대국가로 전환하고 여러 족장세력을 이러한 관등에 흡수한 듯하다. 사자가 붙은 것은 씨족원으로부터 등용된 것으로 공부징수의 직역을 의미하는 듯하다. 대대로와 막리지는 총리격인 고구려 최고의 관직으로 대대로 평시 행정담당 국무총리다. 막리지 아래에는 고추 대가·중외 대부·대주부 등을 두었는데, 각각 내정·외정·재정을 담당하였다.지방은 동·서·남·북·중 5부로 나누었고, 5부에는 욕살이라는 부왕급 군관과 처려근지[103]라는 행정관이 파견되었다. 그들은 각 내부의 여러 성주들을 통솔해야 했다. 원래 부족세력의 근거지였던 여러 성(170)은 고구려 왕국의 사적·행정적 단위로 통합되어 있고, 또한 부세 등 지방민에 대한 통치가 이루어지는 것이었다.고구려에는 귀족회의의 하나인 제가회의도 있었다.행정[편집]신라§삼국 시대의 문서를 참고하세요.백제 신라에서 육로를 이용하고 적대적인 고구려 등 북쪽의 나라를 거쳐서 중국에 가기는 매우 위험했다.[104]행정 조직[편집]초기의 5부족은 그대로 행정 구역으로 발전, 수도와 지방을 5부로 나눴다. 카츠라류부는 내부[105]·소노베는 서부[106]·절노부는 북부[107]·순연부는 동부[108]·세키 노부는 남부[109]이라고 말했다. 5부 밑에는 성이 있었다.부에는 욕살는 군관과 처려 인근 지원[103]이라는 행정관이 파견하고 그들은 각 부 내의 여러 성주를 통솔했다.그 아래 각자가 있어 사무를 분장했다. 문무의 구별이 체계화되지 못한 고구려는 부족 세력의 근거지였던 여러 성을 행정적·군사적 단위로 편성한 것 같다.5부를 중심으로 기내의 의미인 것 같은 우치히라와 기외의 지방을 의미하는 외평 제도가 있었다. 또 평양 천도 후에는 평양 이외에 국내성(도리구)와 한성의별 경이며 상쿄제가 완성하고 남진 정책을 운영하고 쿠니 하라 성 같은 거점 도시를 설치했다.군사[편집]군제는 귀족 라키 병제와 유사한 형태로 국왕이 최고 사령관으로서 군사 조직도 일원적으로 편제되면서 국내부·평양·한성의 3경과 각 성에 상비군을 두고 변방에 차례 나 군을 두었다. 군관으로는대의 모양들·말 손님 등이 있으며, 상비군의 보충은 경당이라는 청년 단체가 맡았다.군사 무기[편집]의 주요 발사 무기에는 고구려에서 국궁과 각궁이 사용됐다. 또한 석궁을 사용하기도 했다. 성을 지킬 때는 투석 병이 있었다. 부창(미 널 창)을 헤이 옮겼다. 고구려의 보병은 창과 칼의 2종류의 무기를 사용했다. 첫째는 짧은 양날 변형으로 생긴 창으로 거의 던지기 위해서 사용됐다.또 하나는 단일 양날 검으로 한 영향력을 받은 무늬 안에 있다. 투구는 중앙 아시아 민족이 쓰는 깃털 달린 가죽과 말총 장식과 비슷했다. 갑옷은, 늘 갑옷이어서 군인들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 또 신발은 아래로 뾰족한 송곳이 박히고 있어 적을 밟을 때 사용했다.사회 및 경제[편집]군제는 귀족 개병제와 유사한 형태로 국왕이 최고 사령관으로 군사 조직도 일원적으로 편제되어 국내성·평양·한성의 3경과 각 성에 상비군을 두고 변경에 순라군을 두었다. 군관으로는 대모달·말객 등이 있으며, 상비군 보충은 경당이라는 청년 단체가 맡았다.군사 무기[편집]의 주요 발사 무기로는 고구려에서 국궁과 각궁이 사용되었다. 또한 석궁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성을 지킬 때는 투석병이 있었다. 도끼창(미눌창)을 병으로 옮겼다. 고구려 보병은 창과 칼 두 종류의 무기를 사용했다. 첫 번째는 짧은 양날 변형으로 된 창으로 거의 던지기 위해 사용되었다.다른 하나는 단일 양날검으로 한나라의 영향력을 받은 자루 안에 있었다. 투구는 중앙아시아 민족이 사용하는 날개 달린 가죽이나 말꼬리 장식과 비슷했다. 갑옷은 미늘 갑옷이어서 군인들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 또한 신발은 밑에 뾰족한 송곳이 박혀 있어 적을 밟을 때 사용하였다.사회 및 경제[편집]고구려 삼족오고구려는 압록강 중류 유역, 졸본에서 나라의 기초를 닦았다. 이곳은 산간 지역에서 식량 생산이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찍부터 대외 정복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사회 기풍도 굳세다. 그리고 고구려인은 큰절을 할 때에도 발을 딛고 다른 한쪽은 뻗고 몸을 일으키기 쉬운 자세를 취하고 걸을 때도 뛰게 행동을 빨리 했다.고구려 지배층의 혼인 풍습으로는 형사 취수제와 함께 니시타마제(사위 양자제)가 있었지만 3세기 들어 사라졌다. 형사 취수제는 부여의 공통점이다. 초기에는 남자가 처가의 옆에 준비한 서울 옥(사위의 집에 들어갈 때 돈과 옷감 등을 예물로 처가에 줬지만[119], 이후 남녀 간의 자유로운 교제를 통해서 결혼했지만 남자의 집에서 돼지 고기와 술을 보내는 것만으로 다른 예물은 주지 않았다. 만약 신부 집에서 재물을 받은 경우 딸을 팔았다고 생각 부끄러운[120]. 그리고 건국 시조인 동명 성왕과 그 어머니 유화 부인에 조상 신으로 섬기고 제사를 행하여 10월에는 추수 감사절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성대하게 열었다.[121]《삼국지》〈 위서 〉 동이전 고구려 왕조에 따르면 동맹 때에는 “나라 동쪽에 큰 수혈이 있고 10월 전국 방방곡곡 대회를 열고 수호신을 모시고 목수를 신좌에 모시다.”라고 기록되고 있다. 수신은 주몽의 어머니로 민족적 신앙의 대상이며 목수는 나무로 만든 곡 신을 의미한다. 전 부족적인 제례였다 이 의식에서는 부족원이 무리 지어 연일 가무를 즐겼다고 한다.고구려에서는 항상 봄의 3월 3일에는 낙랑의 언덕에 사람이 모여서 사냥을 하고 잡은 돼지와 사슴으로 하늘과 산천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문화[편집]고구려는 압록강 중류 유역, 졸본으로 나라의 기틀을 닦았다. 이곳은 산간 지역으로 식량 생산이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일찌감치 대외정복활동으로 눈을 돌렸고 사회기풍도 씩씩하다. 그리고 고구려인들은 절을 할 때도 한쪽 발을 딛고 다른 한쪽은 뻗어 몸을 일으키기 쉬운 자세를 취했으며 걸을 때도 뛰도록 행동을 빨리 했다.고구려 지배층의 혼인 풍습으로는 형사 취수제와 함께 서옥제(西玉祭)가 있었으나 3세기 들어 사라졌다. 형사취수제는 부여와의 공통점이다. 초기에는 남자가 처가 옆에 마련한 서옥(사위집)에 들어갈 때 돈과 옷감 등을 예물로 처가에 주었으나[119], 이후 남녀 간 자유로운 교제를 통해 결혼하였으나 남자 집에서 돼지고기와 술을 보낼 뿐 다른 예물은 주지 않았다. 만약 신부의 집에서 재물을 받았을 경우 딸을 판 줄 알고 부끄러워했다[120]. 그리고 건국 시조인 동명성왕과 그 어머니 유화 여사를 조상신으로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며, 10월에는 추수 감사제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성대하게 열었다.[121] 《삼국지》〈위서〉동이전 고구려조에 따르면 동맹 때에는 “나라 동쪽에 큰 수혈이 있어 10월에 전국대회를 열어 수신을 모시고 목수를 신좌에 모신다.”고 기록되어 있다. 수신은 주몽의 어머니로 민족적 신앙의 대상이며 목수는 나무로 만든 곡신을 뜻한다. 원래 부족적인 제례였던 이 의식에서는 부족원들이 무리지어 연일 가무를 즐겼다고 한다.고구려에서는 항상 봄인 3월 3일에는 낙랑 언덕에 사람들이 모여 사냥을 하고 잡은 돼지와 사슴으로 하늘과 산천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문화[편집]이부분의본문은고구려문화입니다.외교[편집]이부분의본문은고구려문화입니다.외교[편집]이부분의본문은고구려의대외관계입니다.고구려 성[편집]현대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약 20의 성씨는 고구려 시대에도 존재한 성으로 추정된다. 해당 성명에서 전주 최 씨 등을 제외하고는 조상이 고구려 시대에 활동하거나 기원했다고 주장하는 가문이다. 그들의 인구는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약 6%를 차지하고 있다.차례 죠오 씨 고구려의 인물 한국의 본관 인구 1강세 주몽, 고우), 타카 야스 마사루 횡성 고씨 9,996명 2대 크기 조영, 오노 화분 협회 케이 씨, 남원 씨, 융순 씨 9,063명 3왕 산악 왕 덕망, 418명 5강이식 진주 강 씨 1,320,000명 7홍 홍천 하남 양 그 당나라 홍 케이 379,708명 8전 거울 원주 원 씨 126,677명 9때, 마 레이, 나가흥마 씨, 마키 가와마 씨, 최 미키(최·비)최 미키(최·비)?[127]458,191명 11도링 성 주도 씨 54,545명 12전 전섭[128]천안 전 씨, 정선 전 씨. 옥천 전 씨, 경산 전 씨, 타케야 전 씨 4,360명 14돈을 을지문덕 히사시(117,110명 13조(조 나리)[129]지산 조 씨 4,360명 14돈(을지 문덕)키 가와 히사시(117세). 재령 야스시 씨, 충주 강 씨 82,052명 17옥진 서의 닝 그 22,452명 18형옹 진주 형씨 6,277명 19방향 방준 남양 쪽 씨 27,454명 20선우 토모 헤이?[132]테우오은송우 씨 3,560명문화 유산[편집]고대 고구려 왕국 수도와 묘지[편집] 고대 고구려 왕국 수도와 묘지 문서를 참조 하십시오.고대 고구려 왕국의 수도와 무덤은 고구려 시대의 세계 문화 유산으로 중화 인민 공화국 지린 성 지안시 및 랴오닝성 환론 만족 자치현의 2곳에 위치한다. 2004년 7월 하루, 유네스코 세계 유산 위원회 쑤저우 회의에서 세계 유산에 등록됐다.국내성위나암성오녀산성 고구려(吳女山城高句麗)[북한]유네스코 지정 번호 사진 등록 명소 재지 1135장군총 Tomb of the General 지린 성 장안 시 1135광개토왕릉비 Gwanggaeto Stele 1135 태왕릉 Tomb of the Gwanggaeto 1135위나암송Hwando1135 천추천1135 서대천1135 임강천1135국내성금내1135각바닥암1135무용총 Muyong Tomb1135오녀산성 Wunü Mountain 랴오닝성 황롱만족자치현고구려 고분군[편집]고구려 고분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고구려 고분군은 고구려 시대의 세계 문화 유산으로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평양 직할시와 평안 남도 남포, 황해 남도 안악 등에 위치한다. 2004년 7월 하루, 유네스코 세계 유산 위원회 쑤저우 회의에서 세계 유산에 등록됐다.[133][134]동명왕릉호남리 사신총덕화리 고분군강서삼묘덕흥리 고분약수리 고분수산리 고분류에오츠카안악 1, 2호분안악3호분 고구려(북한)유네스코 지정번호 사진등록 명소 소재지 1091-001동명왕릉과 해일리 고분군 Tomb of King Tongmyong and ‘Jinpha-rigroup of tombs 평양직할시 역포구역 1091-002호남리 사신총 Homam-ri Sasin (Four Deities) Tomb 평양직할시 삼석구역 1091-003덕화리 고분군 (1,2,3호) Tokhwa-ri Tombs No.1,2,3 평안남도 대동군 1091-004강서삼묘 Kangso Three Tombs 남포특별시 강서군 1091-005덕흥리 고분 Tokhung-ri Tomb1091-006쿠수리고분 Yaksu-ri Tomb1091-007수산리 고분 Susan-ri Tomb1091-008용강오츠카 Ryonggang Great Tomb 남포특별시 용강군 1091-009쌍용총 Twin-Column Tomb1091-010안악 1호 분 Anak Tomb No.1황해 남도 안악군 1091-011안악 2호 분 Anak Tomb No.21091-012안악 3호 분 Anak Tomb No.3충주 고구려비[편집]충주 고구려비 문서를 참고하세요.충주 고구려비는 2006년 충주시 차원에서 유네스코 세계 유산 위원회에 등록을 구상한[135]고구려 주제의 유적에서 광개토 왕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민국의 충청 북도 충주시에 위치한다.충주 고구려 비고구려 (대한민국)유적번호 사진등록명 소재지 국보 제205호충주고구려비 Chungju Goguryeo Stele 충청북도 충주시역사 귀속 문제[편집]역사 귀속 문제[편집]동북 공정 문서를 참고하세요.해외[편집]중국은 2002년부터 동북 공정이란 국가적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고구려 등의 역사를 중국 역사의 일부에 포함시키려는 편파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왔다. 중국 동북 3성의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프로젝트로 시작된 동북 공정은 실은 소수 민족의 분리 독립을 우려하는 중국이 조선족의 이탈과 국경 분쟁을 막기 위해서 만든 국가 전략으로 대표적인 역사 왜곡 사례다.이에 대한 대한민국에서도 고구려 계승을 입증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04년 고구려 연구 재단을 설립했는데, 2006년에 외교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설립된 동북아 역사 재단에 통합되었다. 중국의 동북 공정이 한국 사회에 널리 알려졌고 『 주몽 』·『 연개소문 』 등 고구려를 주제로 한 다양한 역사 드라마가 방영되기도 했다. 2000년대 후반 이후 중국의 공격은 고구려에서 벗어난 발해사에 집중했다.더구나 중국은 동북 공정을 통해서 고구려·발해의 역사를 중국사로 편입시키기로 조선족도 중국인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중국은 옌볜 조선족 자치주에 “중국 조선족 애국 시인 윤동주 생가”과 당당히 표지석을 세워윤동주 시인을 중국인화하고 있다.[136]국내[편집]학계에서는 고구려 건국 연도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137]화랑대 및 평양 성(고구려)문서를 참고하세요.남쪽의 학자들이 문제 삼는 것은 고구려가 신라보다 늦은 기원전 37년에 건국되었다는 점이다.[137]국내성 문서를 참조 하십시오.이에 비해서 북쪽의 학자들은 고구려 건국 시기가 삼국 사기 기록보다 적어도 100년 전인 기원전 209년이라고 보고 있다.[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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