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렘보는 F1, 르망, 레이싱카 브레이크를 어떻게 제작할까?

안녕하세요. 최고의 자동차 뉴스와 F1뉴스, 자동차 전문 지식을 전하는 사냥꾼입니다.브레이크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브렝보 브렝보의 브랜드 인지도는 더 성능과 상관 없이 브렝보라는 알파벳을 표현하고자 엑스테리어 목적의 캘리퍼 커버까지 판매하고 소비되는 정도입니다.그만큼 브레이크 시장에서 브렝보의 브랜드 가치는 독보적입니다.그런 브렝보의 인지도는 단순히 간단하게 마케팅만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만들 수도 없고요.브렝보은 일반 양산 차의 애프터 마켓 브레이크 제품을 시작으로 하이 퍼포먼스 양산 차의 브레이크·르·맨, 포뮬러 원(F1)등 레이스 카의 브레이크까지 그 성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그럼 브렝보은 어떻게 지금 이 자리까지 갔는지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까?The Drive가 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서 브렝보 공장을 찾아왔다.

F1에서 르·맨까지… 그렇긴 모든 레이싱 브레이크와 애프터 마켓 브레이크 키트까지 제작하는 공장을 방문했습니다.브레이크가 바퀴와 같이 차에선 섹시하고 없는 부품으로 간주되는 일이 많습니다.브레이크가 가속과 코너링의 스릴과는 정반대로 재미를 마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누군가가 차를 개조할 때마다 항상 더 빨리 갈 것에 집중할 뿐 보다 빠르게 멈추지 거의 신경 쓰지 않아요.그러나 레이싱 드라이버의 툴 박스에서 브레이크는 완벽한 랩을 기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즉각적이고 조정 가능한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해서 브레이크를 최적화하는 것은 브레이크 제조 업체가 당면 과제의 1개입니다.또 하나는?브레이크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입니다.이것이 바로 진정한 도전 과제이며 브렝보이 혼신을 다해서 해결 과제입니다.”우리는 르·맨 그리드에서는 차량 브레이크의 약9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와 2023년 르·맨 24시간 대회가 열리는 서킷·꽹과리·원숭이 손의 분주하게 방목장을 안내하며 브렝보의 레이싱 엔지니어 마우로·피츠 콜리가 말했습니다.”우리는 모든 일을 합니다.마스터 실린더와 페달에서 캘리퍼, 디스크, 패드까지 모든 것을 만듭니다”

브렝보은 내구 레이싱을 위한2개의 종류의 제동 시스템을 고객에게 공급합니다:카본 카본과 철분입니다.종류에 관계 없이 전체 밀라노 교외에 위치한 같은 공장에서 생산됩니다.24시간의 형벌”여기에서는 카본 브레이크가 허가되지 않았습니다”라고 피코리ー은 차고에 있는 54번 AF콜세후에라ー리 488GTE에 대고 손짓을 하면서 말했습니다.피코리ー이 다음 문장을 시작하자 전방의 직선 구간에서 굉음을 내며 질주하는 GTE차량이 그의 말을 방해했습니다.”여기에서는 카본이 아니라 철의 디스크를 써야 합니다.”여기에는 비용이라는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보다 기본적인 기술을 사용하면 비싼 하이테크 카본 브레이크와 비교하고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그러나 피코리ー의 설명에 따르면 쇠 브레이크가 브렝보의 기술력과 부품에 쓰이는 소재에 대한 이해 덕분에, 카본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24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가령 주철 디스크를 지나치게 냉각시킨다고 균열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한편 주철을 과소 냉각되자 열제 거 임계점에 이르고 이제 열을 흡수할 수 없게 됩니다.이는 차량 운동 에너지가 갈 곳이 없음을 의미하며 24시간 브레이크가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면 큰 문제가 됩니다.이는 로터의 무게에 의해서 흡수할 수 있는 운동 에너지의 양이 정해져철제 및 강철 브레이크의 주요 결점입니다.카본 브레이크가 훨씬 넓은 범위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레이싱 카본 브레이크는 세라믹이나 실리콘 카바이드를 첨가하지 않고 완전히 카본만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브레이크 패드도 탄소 섬유로 만들어집니다.철제 브레이크 시스템과 탄소 브레이크 시스템 모두가 사실상 같은 스타일의 캘리퍼를 사용하여 FIA는 LMP2와 하이퍼 카의 경우 피스톤을 6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레이스는 규정 회색 영역에서 승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브렝보은 캘리퍼에 의한 공격적인 주머니 가공과 제분 작업을 통해서 규정을 충족시키면서도 무게를 더 줄였습니다.카본 브레이크는 대부분의 고급 스트리트카나 트럭 전용 스포츠 카에서나 볼 수 있는 카본 세라믹보다 훨씬 가볍습니다.마지막으로, 카본 브레이크는 철제 브레이크보다 75% 가까운 중량 삭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브렝보의 브레이크 생산 기술은 고도로 독점적입니다.르·맨 레이스가 끝난 뒤 나는 이탈리아의 베르가모에 있는 브렝보의 공장을 방문, 카본 베이스의 브레이크와 모든 레이싱 브레이크를 생산하는 공장을 견학했습니다.안타깝게도 이곳은 많은 영업 비밀이 있는 곳이어서 제조 및 조립 과정의 사진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카본 디스크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니?브렝보의 첫인상은 압도적인 제조 능력에서 다른 경쟁사도 거의 가지고 있지만 브렝보처럼 브레이크에만 집중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ATE와 청일의 같은 제조 회사는 자동차 회사 때문에 여러가지 부품도 만들고 있는데 브렝보은 브레이크 외에는 아무것도 만들지 않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브렝보는 고정식 캘리퍼만을 만들고 일반 대중적인 양산 차에 보이는 슬라이딩 방식의 캘리퍼의 같은 다른 부품에는 손을 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브렝보는 베르가모 공장에서 공도용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지 않습니다.대신 캘리퍼의 연구 개발을 실시하고 생산은 다른 시설에서 실시합니다.전시장에는 롤스로이스에서 혼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자동차 회사의 거대한 고정식 캘리퍼가 자랑스럽게 전시되어 있습니다.그러나 몇몇 문과 어두운 복도를 지나면 바로 그 너머에 거대한 공장이 있습니다.여기에서 세계의 모든 레이싱용 브렝보 브레이크가 작성됩니다.

철과 스틸 브레이크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만, 카본 브레이크가 고도로 전문화된 설비가 필요하고 브레이크 디스크 1개를 완성시키는데 6개월에서 9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먼저 손에 숯을 가진 느낌의 탄소 섬유제 방직기를 껄 곳부터 시작합니다.피스를 피자처럼 끄고, 필요한 두께와 밀도까지 특정 방법으로 포갭니다.

이 카본생 지층을 매우 강력한 압박에 넣어 융합시키고 밖에서 불타고 질그릇 카본 브레이크 로터로 합니다.질그릇 카본 디스크는 공장에서 최종 품질 검사를 받습니다.이를 통과하면, 레이싱에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카본 로터에 완성됩니다.공장이 너무 빨리 움직이고 있는데 놀랄 만큼 침묵하는 것에 놀랐습니다.또 대부분의 생산 시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쁘게 돌공정보다 훨씬 차분한 속도감이 느껴졌습니다.카본 제동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정밀함과 인내력입니다.브렝보은 생산 공정에 관련되는 시스템 혁신은 물론 이 정도의 성능 제동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 세계에서 수 적은 기업의 1개입니다.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만드는 수직적 통합이 자동차 제조 업계에서는 드뭅니다.이 탄소 생지층을 매우 강력한 프레스에 넣어 융합시킨 후 외부에서 탄화시켜 초벌구이 카본 브레이크 로터로 만듭니다. 초벌구이 카본 디스크는 공장으로 돌아가 최종 품질 검사를 받습니다. 이것을 통과하면 레이싱에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카본 로터로 완성됩니다.공장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 놀라울 정도로 조용하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생산시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분주하게 돌아가는 공정보다 훨씬 차분한 속도감이 느껴졌습니다. 카본 브레이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정밀함과 인내심입니다. 브렘보는 생산 공정과 관련된 시스템 혁신은 물론 이 정도 성능의 브레이크를 만드는 방법을 아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만드는 수직통합은 자동차 제조업계에서는 드문 일입니다.완성된 로터는 약 40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팀으로 옮겨졌고 온도 조절이 가능한 작업실에 보냅니다.그들은 F1브레이크에서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는 기존의 대형 브레이크 키트까지 모든 것을 조립합니다.이 영역에는 루·맨에서 사용되는 철제 및 카본 브레이크도 포함됩니다.브레이크 시스템은 캐리 퍼, 로터, 페달, 마스터 실린더를 수작업에서 조립하고 완전한 시스템으로 완성됩니다.그 뒤 벤치 테스트를 철저한 점검을 거치고 다시 한번 품질 관리를 실시합니다.그 뒤 포장되면서 세계에 배송됩니다.테스트 및 검증의 모든 것을 처음부터 개발하려면 인력, 시설, 제도적 지식으로 구성된 거대 조직화된 게 필요합니다.베르가모의 제조 시설에서 멀지 않는 곳에 “킬로 메트로 로소(Kilometro Rosso)”이 있습니다.길이가 1킬로에 이르는 붉은 건물 하여 붙여진 이곳은 브렝보의 레이싱 카 및 공공 도로용 자동차 시스템을 위한 연구 개발 허브로 가장 유명합니다.부품은 자동차에 장착되는 것을 시뮬레이션하는 풀 서스펜션 리그에서 테스트한 뒤 브렝보의 아레아 51에 해당하는 비밀 작업장을 통해서 도로에서 최종 테스트를 실시합니다.자동차 회사들은 소규모 엔지니어 팀과 프로토 타입 차량을 이곳에 보내고 현장에서 브렝보과 함께 직접 테스트를 실시합니다.브렝보의 힘은 부품을 생산하는 시설보다 크게 느껴지는 거대한 건물에 숨어 있습니다.한 거대한 사무실에서는 수십명의 엔지니어가 브레이크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고, 바로 옆의 벤치에는 내구성 시험 때문에 한번에 몇주간 동작하는 수십개의 브레이크 캘리퍼가 나란히 있었습니다.유감스럽지만 시설 내의 일급 기밀 작업은 사진 촬영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바로 옆에는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오븐에 가득한 방이 있었지만 모든 기상 조건에서 캘리퍼의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캐리 퍼를 극한까지 작동시켰어요.요새 속에 있는 벌써1개의 방에는 하얀 가운을 입은 소규모 팀이 야금, 브레이크 패드 컴파운드 및 브레이크 액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완벽한 설비를 갖춘 실험실이 있습니다.여기에는 부상과 재료 구조를 분자 수준에서 검사하는 데 사용된다200만달러의 전자 현미경도 있습니다.그리고 동적 시험이 있습니다.브렝보는 벤치와 풀 서스펜션 리그 모두 사용하며 브레이크를 시험합니다.벤치 리그에서 퍼포먼스와 내구성 테스트를 하는 동안 자동차 회사들은 브렝보 풀 서스펜션 어셈블리를 가장 안쪽의 컨트롤 암 마운트에서 밖으로 배송하고 변형된 롤링 로드에서 테스트합니다.이는 제동 부품이 뜻밖의 반응을 일으키지 않음을 확인하고 실제 어셈블리의 진동을 확인하기 때문입니다.마지막으로 이들 부품은 프로토 타입 자동차에 장착되어 트럭 시험 때문에 몽츠아오ー토도로모·인터 나츠이오나ー레·디몽자(Autodromo Internazionale di Monza)근처에 이동합니다.거기에서 최종 승인을 받은 뒤 고정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된 거의 모든 승용차 및 SUV의 브레이크 생산을 종료합니다.이렇게 만듭니다.브렝보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로터, 캘리퍼 브레이크 액까지를 제외하고 다른 무엇도 제조하지 않습니다.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공급자를 매우 소규모로 제한할 수 있지만 브렝보은 업계 최대 협력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캘리퍼에 “브렝보”라고 쓴 것은 일종의 지위 상징인, 매니아가 있어서는 분명 멋진 요소입니다.본사를 방문했을 때 놀란 점은 막대한 규모와 거의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생산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일반적으로 브레이크에 브렝보라고 적히지 않으면 캘리퍼에 안 보이게 주조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르·맨 그리드와 고성능 스포츠 카 세그먼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부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런 기술력입니다.엔지니어링, 제조, 디자인의 전 방향 제어를 합니다.더 특별한 점은 이들의 지식이 모든 도로용 차량에 애프터 마켓 옵션으로 구입할 수 있는 브레이크로 이어질 것입니다.브렝보 빅 브레이크 키트를 구입하면 샤를·르클레르의 F1자동차 제동을 조립한 사람이 여러분의 프로젝트 카에 장착하는 반짝이는 새로운 브레이크도 함께 작업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하지만 자동차 업계는 변화했으며 브렝보은 브레이크 패드, 로터 브레이크 액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과 브레이크 액 라인을 대부분 또는 모두 없애고 완전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시스템인 “Sensify”의 개발로 미래를 내다보고 있습니다.루·맨에서 우승한 제동을 일반 차량에 부착할 수는 없지만 같은 사람들이 만든 브레이크의 기술의 일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브레이크는 섹시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견식 있는 마니아라면 고성능 차의 바퀴를 묻는 브레이크 세트를 볼수록 재미 있지 않잖아요.Source:The Drive이탈리아는 명품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 나라입니다.목표 설정, 오타쿠 마인드로 집중 공략, 다른 곳을 찾지 않는 것, 차별화되는 독특함을 만들기까지 미친 듯이 공략, 끊임 없는 연구와 투자, 하이엔드 영역에 정착, 라이벌과의 거리를 벌려브렝보을 들여다보면, 실제 브레이크 하나로 어떻게 기업을 그렇게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브레이크 하나로 이렇게 큰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처음부터 예상하고 사업을 시작한 것일까?제동을 명품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시장의 원톱으로서 독보적으로 점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궁금한 점이 한둘이 아닙니다.그러나 트랙터를 만들던 회사가 슈퍼카를 만들어 자동차 시장의 명품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듯이 이탈리아 명품에는 이탈리아적인 어떤 집요한 오타쿠의 향과 하이 엔드에 대한 집착의 일관된 궤적이 보입니다.최근에 알았습니다만, 영국의 AP Racing도 브렝보이 소유하고 있더군요.(영국은 정말… 그렇긴차 바닥에서 보면 선구자 역할을 하면서 선을 그으면서 브랜딩은 다 해놓고 결국 외국 자본에 팔다 이상한 역사를…(웃음)어쨌든, The Drive덕분에 간접적으로라도 브렝보 팩토리 투어를 한 것 같아서 정말 좋은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얼마나 멋진 브렝보이라고 해도 맞는 구두를 알고 안 신면 브랜드 가치가 제 차의 브레이크를 세었다!박혀서만 은 아니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브렝보~로 시작하여, 브렝보~로 끝나는 듣지 않고 튜닝을 삼가세요.-edited by사냥꾼-르망에서 우승한 브레이크를 일반 차량에 장착할 수는 없지만 같은 사람들이 만든 브레이크 기술의 일부를 경험할 수는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섹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식견이 있는 마니아라면 고성능 차의 바퀴를 채우는 브레이크 세트를 보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Source: The Drive 이탈리아는 명품 만드는 법을 아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타깃 설정, 오타쿠 마인드로 집중 공략,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지 않는 것, 차별화되는 유니크함을 만들기까지 미친 듯이 공략,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 하이엔드 영역 정착, 경쟁자와의 거리를 더 넓히는 브렘보를 들여다보면 실제 브레이크 하나로 어떻게 기업을 저렇게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 브레이크 하나로 이렇게 큰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처음부터 예상하고 사업을 시작했을까? 브레이크를 명품 수준으로 끌어올려 시장의 원톱으로 독보적으로 점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궁금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그러나 트랙터를 만들던 회사가 슈퍼카를 만들어 자동차 시장의 명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이탈리아 명품에는 이탈리아적인 어떤 집요한 덕후향과 하이엔드 집착의 일관된 궤적이 보입니다.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영국 AP Racing도 브렘보가 소유하고 있었네요.(영국은 정말…) 차 바닥에서 보면 선구자 역할을 하면서 선을 그으면서 브랜딩은 다 해놓고 결국 외국 자본에 팔아버리는 신기한 역사를……(눈물) 아무튼 더 드라이브 덕분에 간접적으로라도 브렘보팩토리 투어를 한 느낌이라 정말 좋은 글인 것 같아요.아무리 멋진 브렘보라도 맞는 신발을 알고 신어야지 브랜드 밸류가 내 차 브레이크를 쾅! 꽂힌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브렘보니까~로 시작하고 브렘보니까~로 끝나는 듣지 말고 튜닝은 삼가해주세요.- edited by 사냥꾼 -르망에서 우승한 브레이크를 일반 차량에 장착할 수는 없지만 같은 사람들이 만든 브레이크 기술의 일부를 경험할 수는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섹시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식견이 있는 마니아라면 고성능 차의 바퀴를 채우는 브레이크 세트를 보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Source: The Drive 이탈리아는 명품 만드는 법을 아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타깃 설정, 오타쿠 마인드로 집중 공략,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지 않는 것, 차별화되는 유니크함을 만들기까지 미친 듯이 공략,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 하이엔드 영역 정착, 경쟁자와의 거리를 더 넓히는 브렘보를 들여다보면 실제 브레이크 하나로 어떻게 기업을 저렇게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 브레이크 하나로 이렇게 큰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처음부터 예상하고 사업을 시작했을까? 브레이크를 명품 수준으로 끌어올려 시장의 원톱으로 독보적으로 점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궁금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그러나 트랙터를 만들던 회사가 슈퍼카를 만들어 자동차 시장의 명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이탈리아 명품에는 이탈리아적인 어떤 집요한 덕후향과 하이엔드 집착의 일관된 궤적이 보입니다.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영국 AP Racing도 브렘보가 소유하고 있었네요.(영국은 정말…) 차 바닥에서 보면 선구자 역할을 하면서 선을 그으면서 브랜딩은 다 해놓고 결국 외국 자본에 팔아버리는 신기한 역사를……(눈물) 아무튼 더 드라이브 덕분에 간접적으로라도 브렘보팩토리 투어를 한 느낌이라 정말 좋은 글인 것 같아요.아무리 멋진 브렘보라도 맞는 신발을 알고 신어야지 브랜드 밸류가 내 차 브레이크를 쾅! 꽂힌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브렘보니까~로 시작하고 브렘보니까~로 끝나는 듣지 말고 튜닝은 삼가해주세요.- edited by 사냥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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