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단계(SAE LEVEL) 간단 정리! 완전 부셔!

안녕하세요 일기일기입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단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먼저 왜 자율주행에 관심을 갖고 알아봐야 하는지부터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지난 100년간 내연기관 중심이던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자율주행차 개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이제는 신규 OEM(테슬라), 거대 IT(구글, 애플),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우버) 등 다양한 기업과 경쟁하고 협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미래 콘셉트 차량은 어떻게 발전할까요?크게 파워트레인 전동화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관점에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20년도 벤츠가 제시한 미래 콘셉트 차량 VISION AVTR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후 정말 예쁘네요..(´;ω;))

이 미래 콘셉트카 VISION AVATR은 사람과 기계의 연결을 강조하고 내장과 외장의 융합이 된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어떠신가요?우리가 알던 내연기관차와는 너무 다르죠?저희도 앞으로 이런 시대 흐름에 발빠르게 맞춰가야겠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여러분 SAE level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SAE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로 미국 자동차 공학회를 말합니다. SAE level은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세요!

SAE 인터내셔널 & VOX

SAE 인터내셔널 & VOX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볼게요!

[LEVEL 0] 비자율주행자가 모든 운전에 대한 임무를 다해야 하는 단계입니다.즉! 모든 주행 관련 임무를 운전자가 수행해야 합니다.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로 생각해주세요.단지 경고 시스템만 사용하여 운전을 보조할 뿐입니다.ex) 전방충돌방지구조시스템(FCA)[LEVEL1] 운전자보조드라이버가 운전하지만 조향 또는 감, 가속 중 하나를 지원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이는 차량이 속도나 방향(스티어링)을 조종하지만 두 가지를 동시에 지원할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기능 [LEVEL 2] 부분 자동화 부분 자동화 단계입니다.)세로 방향과 가로 방향에 대해서는 시스템이 제어해 주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전방 주시)은 운전자가 계속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차가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습니다.고속도로 주행유지 시스템자 여기서 질문!그럼 운전자는 핸들에 손을 얹어 가야 할까요?아니면 손을 들어 둘 필요는 없을까요?참 애매한 부분입니다… 그렇긴 정답은!손을 들어 둘 필요가 없습니다.차량이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조종 되지만 운전자가 핸들에 손을 얹고 두어야 할 단계는 level1~2사이, 즉 1.5단계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LEVEL 3]조건부 자동화 조건부 자동화 단계입니다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 제어 함께 시스템이 실시합니다만 운전자가 언제든 긴급 사태 등에 대응하야 할 단계입니다.간단히 말하면 일부 상황에서 차량이 대부분의 주행 임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어느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직접 운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현대 자동차, 테슬라 등 LEVEL 3의 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했으며 얼마나 자주 제어권을 드라이버에 넘길지!이 자동 운전 성능 척도로 하고 있습니다.[LEVEL 4]고도의 자동화 특정 구간에서는 완전 자동 운전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비상 돌방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제어할 수 있는 단계라는 것입니다.일부 상황에서 차량이 모든 주행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드라이버가 직접 운전할 필요는 없다!라고 생각하시죠!특정 구간이라 정해진 지역 밖에서는 운전수의 개입이 필요하거든요.그러므로 공공 버스, 공유 차량, 셔틀 등 대여 목적의 사용 가능성이 높은 고해상도 라이더처럼 높은 비용의 자동 센서가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LEVEL 5특정 구간이 아니라 모든 구간에서 완전 자동 운전이 가능한 단계입니다모든 상황에서 모든 주행 관련 임무를 차량이 수행합니다.여기서 2번째 질문!운전사가 주행 중에 자도 좋을 정도의 수준은 어디인가요..정답은!level 4~5정도는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예상되네요.레벨 3에서는 돌발적인 상황에서 운전자가 대응할 수 있어야 하므로 잘려는것은 못할 것 같네요.각성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거든요.그러나 간단한 업무 등은 가능하다고 예상됩니다.휴대 전화 사용, 화장, 음악을 듣는 것 같은 것입니다.추가적으로 Tesla의 ADAS시스템인 Autopilot, GM의 Super Cruise는 level 2.5정도의 단계입니다만, 오토 파일럿이 수퍼 크루징보다 level 3에 가까운 수준이라고 생각하시죠!어떻습니까?조금 이해합니까?도움이 된다면 다행입니다..어머..그럼 지금까지 자율주행 수준에 대한 포스팅이었던 들 안녕!그럼 지금까지 자율주행 수준에 대한 포스팅이었던 들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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